조건부 지정가 매수 매도 주문 정리

2021. 2. 26. 02:41
반응형

조건부 지정가 주문이 궁금하신가요?  

이전 글에서는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 차이점을 알아봐요

주식을 사거나 팔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가격을 고려하여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내게 되는데요, 국내 주식시장에서의 주문 방법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주문 유형이 있습니다. 지정가 주문

overshooting.tistory.com

 

아마도 장 중에는 대부분 시장가 주문 또는 지정가 주문을 이용해서 거래를 할 텐데요, 주문 방법을 살펴보면 또 하나의 이상한(?) 주문이 있습니다.

 

바로 "조건부 지정가" 주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건부 지정가 주문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조건부 지정가란?

한국거래소(KRX)에서 정의한 "조건부지정가주문"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건부지정가주문]

매매거래시간 중에는 지정가주문으로 매매거래에 참여하지만 매매체결이 이루어지지 않은 잔여수량은 종가결정(장종료 전 10분간 단일가매매)시에 시장가주문으로 자동 전환되는 주문입니다.

 

사실 길게 설명할 것도 없이 위의 내용이 전부입니다.

시간으로 2단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겠네요.

 

시간 주문 처리 방식
1. 실시간 거래시간 (09:00~15:20) 지정가 주문과 동일하게 동작
2. 장 마감 동시호가 (15:20~15:30) 미체결된 수량시장가 주문으로 자동 전환

 

즉, 일반적인 매매시간 중에는 지정가 주문으로 참여하지만, 체결이 이루이지지 않은 수량에 대해서는 장 마감 동시호가에 시장가주문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조금 세속(?)적으로 표현한다면.

 

  • 미치도록 매수 (또는 매도) 하고 싶긴 한데
  • 그렇다고 웃돈 주고 사거나 헐값에 팔기는 싫고
  • 일단은 최후의 순간까지 원하는 가격으로 최대한 버텨보는 주문 방법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예를 들어 보는 게 훨씬 이해하기 쉽겠죠? 차트를 보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하 차트는 모두 10분봉 차트입니다)

 

조건부 지정가 매수

조건부지정가 매수의 경우를 두 가지로 나누어 예를 들어볼게요.

 

◑ 매수주문이 체결되는 경우

먼저 주문이 체결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한번 보시죠!

 

 

① 10시 30분에 82,500원에 조건부 지정가 매수 주문을 넣습니다. 물론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의 주문이므로 현시점에서는 체결되지 않고 호가창에 남아있겠죠?

 

② 계속 오를 것만 같던 주가가 살짝 내려오면서 12시 10분경에 82,500원 아래로 내려갔다 왔네요. 주문한 물량은 모두 체결되었고, 주문잔량이 없으므로 주문에 대한 처리는 완료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장 중에는 지정가 주문과 동일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 매수주문이 체결되지 않은 경우

그런데 장이 끝날 때까지 매수 주문이 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① 현재 시각 10시, 차트를 보아하니 당분간 상승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꼭 사야 하긴 하는데, 현재가에 사기는 좀 아깝고 해서, 아래에 받쳐둔다는 생각으로 81,500원에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내고 외출했습니다.

 

② 그런데 장 중에 한 번도 81,500원을 터치하지도 않고 동시호가로 돌입했습니다. 주문한 물량은 시장가로 전환되었습니다.

 

③ 오늘의 종가인 82,000원에 전량 체결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동시호가 진입 시까지 체결이 안된 경우에는 지정가주문에서 시장가주문으로 전환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조건부지정가 매도

매도의 경우 방향만 반대일 뿐, 매수와 같은 방식으로 주문이 이루어집니다.

 

◑ 매도주문이 체결되는 경우

아래 그림은 매도 체결이 이루어진 경우의 그림입니다.

 

① 10시에 넉넉하게 1,000원 여유를 두고 83,000원에 매도 주문을 합니다.

 

② 한 20여분 후에 바로 주가가 상승하면서 83,000원으로 전량 체결되었습니다.

 

역시 지정가 주문과 동일하죠?

 

◑ 매도주문이 체결되지 않은 경우

장 중에 체결되지 않은 경우를 볼까요?

 

 

오늘은 꼭 매도를 해야 하는 날! 이제 상승 여력이 다한 것 같아서 12시 10분에 83,000원에 조건부 지정가 매도주문을 냅니다.

 

② 이런! 정규장 종료 시까지 체결되지 않았습니다. 매도주문 가격(83,000원)으로 다시는 오지 않았으니까요.

 

③ 동시호가에서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어 82,000원에 전량 매도 체결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조건부 지정가 매매는 상, 하한가가 아닌 이상 매수/매도 모두 당일 체결을 100% 보장합니다.

 

2. 조건부지정가 주문이 위험할 때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서는 생각지도 못한 어이없는 가격에 체결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아래 예를 볼까요?

 

 

차트를 보니 당분간 상승할 것 같습니다. 꼭 사야 할 것 같습니다!!

 

 

9시 20분에 현재가보다 한 200원 낮게... 25,400원에 조건부 지정가 매수 주문을 내고 외출했습니다.

 

어라... 그런데 아래꼬리 없이 바로 말아 올려서, 장중 내내 그 가격을 터치하지 않고 급등을 해버렸네요. 하지만 조건부 지정가 매수 주문이 들어가 있는 상태이므로 동시호가에 31,400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에 매수가 체결됩니다. 

 

매수 주문가 25,400원 ▷▶ 체결가: 31,400원

 

 

200~300원 아끼려다가 엄청나게 비싸게 샀습니다. 

목표매도가가 30,000원이었는데

 

하나만 더 볼까요? 매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주식을 꼭 팔아야 할 것 같아서 9시 20분경에 현재가와 별 차이 없는 22,800원에 조건부 지정가 매도 주문을 내고 안심하고 외출합니다.

 

... 그 시간 이후로 한 번도 그 가격에 오지 않고 급락을 해버렸네요. 결국 동시호가에 들어가서 18,100원에 체결되었습니다.

 

매도 주문가 22,800원 ▷▶ 체결가: 18,100원

 

 

이와 같이 주가의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생각지도 않은 가격에 체결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사실 약간 드문 케이스를 예로 들긴 했습니다)

 

3. 언제 사용할까?

조건부지정가 거래는 주식 현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할 수 없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 오늘 꼭 사거나 팔아야 하는데,
  • 중요한 일이 있어서 장중 거래가 불가능하고
  • 되도록 원하는 가격으로 체결은 시키고 싶은 경우

 

주문할 시간도 없다

 

그런데...

예전처럼 집 밖에 나가면 주문하기 힘들던 시절에는 유용했겠지만, 요즘은 누구나 모바일 주식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효용성이 떨어지는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디 중요한 시험을 보러 가거나, 핸드폰 안 되는 무인도로 놀러 가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주문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해야 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 같네요.

 

 

 

그보다는, 일부러(!) 장중 시세를 쳐다보지 않고 싶은 경우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즉, 어떤 판단에 의해서

 

'나는 오늘 이 종목 무조건 산다!'

'나는 오늘 이 종목 무조건 판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일단 원하는 가격에 주문은 하고 체결 안되면 종가에라도 체결시키겠다는 마인드로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이용하는 것이죠.

 

가끔씩 어이없는 가격에 체결될 수도 있겠지만, 장중에 흔들리지 않고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장 중 흔들리는 시세에 어느덧 매수 매도를 반복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ㅋ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조건부지정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모바일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할 일은 없어 보이긴 합니다. 시간 외 거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주문도 있다는 걸 알아두면 진짜로 급한일이 생기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혹은 뇌동매매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같이 보면 좋은 글

[주식]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 차이점

 

반응형